cs231n 수업에서는 프로그래밍 과제 진행을 위해 IPython notebooks을 사용합니다. IPython notebook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브라우저에서 Python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Python notebook를 사용하면 여러 조각의 코드를 아주 쉽게 수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IPython notebook은 계산과학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IPython의 설치와 실행은 간단합니다. command line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IPython을 설치합니다.

pip install "ipython[notebook]"

IPython의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명령어를 통해 IPython을 실행합니다.

ipython notebook

IPython이 실행되면, IPyhton을 사용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여 http://localhost:8888 에 접속합니다. 모든 것이 잘 작동한다면 웹 브라우저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에는 현재 폴더에 사용가능한 Python notebook들이 나타납니다.

notebook 파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IPython notebook은 여러 개의 cell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cell들은 Python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Shift-Enter를 누르거나 셀을 클릭하여 셀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셀의 코드를 실행하면 셀의 코드의 실행결과는 셀의 바로 아래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cell의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전역변수들은 다른 셀들에도 공유됩니다. 두 번째 셀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IPython notebook의 코드를 실행할 때 맨 위에서 맨 아래 순서로 실행합니다. 몇몇 셀을 실행하는 데 실패하거나 셀들을 순서대로 실행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제를 진행하면서 notebook의 cell을 수정하거나 실행하여 IPython notebook이 변경되었다면 저장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IPyhton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략한 내용이지만 위 내용을 잘 숙지하면 무리 없이 과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번역: 김우정 (gnujoow)